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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하면 부하들이 진심으로 따를까?
신보현 지휘관리술 (전자책) / 한국문학방송 刊
옛날 중국에 진(秦)나라를 멸하고 한(漢)나라를 창건한 한고조 유방이 개국 일등공신인 초왕 한신을 잡아 회음후로 강등시켜 예하에 두고 있을 때, 어느 날 고조는 조용히 한신과 더불어 여러 장수들의 능력에 대한 차이를 이야기한 일이 있었다. 고조가 한신에게 “나를 군사 몇 명이나 거느릴 수 있는 장수로 보는가?”하고 물으니, 한신은 “폐하께선 10만 명의 군사를 거느릴 수 있을 뿐입니다.”라고 답했다. 고조는 “그렇다면 경은 어떠한가?”하고 다시 물으니 “신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多多益善).”라고 한신이 답했다. 그러자 고조는 웃으며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면서 어떻게 나에게 묶이게 되었단 말인가?”라고 묻자, “폐하께선 군사를 거느리는 데는 능하지 못하지만 장수를 거느리는 데는 능하십니다. 그것이 바로 신이 폐하에게 묶이게 된 까닭이옵니다.”라고 한신이 대답하였다는 일화가 사마천의 사기 회음후 열전에 기록되어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또한, 삼국지연의에 의해 사실보다도 더욱 유명해졌다고 볼 수 있는 중국의 옛 삼국시대 촉나라의 재상 제갈공명은 그가 썼다고 하는 심서 장기(將器)편에 “만약 간사한 것을 살필 줄 알고 근심과 재난을 돌볼 줄 알며 이로써 모든 군사를 복종하게 할 수 있는 자는 10명의 부하를 거느릴 수 있고(十夫之將),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저녁에 일찍 잠자리에 들며 하루의 일과를 규칙적으로 질서 있게 하는 동시에 언사를 가려서 쓸 줄 아는 자는 100명의 부하를 거느릴 수 있으
며(百夫之將), 심성이 정직하고 생각하는 데에 도량이 넓으며 전쟁에서 용맹하게 능히 싸울 수 있는 장수는 1,000명의 부하를 거느릴 수 있고(千人之將), 용모가 당당하고 의연하며 사고가 분명하고 인정이 많으며 군사들이 피로하고 굶주린 것을 읽을 줄 아는 장수는 10,000명의 부하를 거느릴 수 있으며(萬人之將), 어진 사람을 골라 쓸 줄 알고 능히 승진시킬 줄 알며 하루에 한 번씩 잘못의 유무를 반성하여 살피고 정성스럽고 관대한 마음을 항상 가지고 복잡다단
한 일도 조용한 가운데 다스릴 줄 아는 장수는 100,000명의 부하를 거느릴 수 있고(十萬人之將), 인자한 마음으로 군중을 사랑하고 이웃 나라를 신의로 굴복케 하고 위로는 국내외 정세와 천문을 잘 알고 병사들의 인사관리에 밝으며 아래로는 지리를 모두 알며 천하의 정세를 보고 마치 장수가 자기 손금 보듯 모든 일들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이런 장군은 일국의 대장군이 될 수 있다(天下之將).”고 기술하여 전해져 내려오고 있다.
위의 이야기 중에 단편적이기는 하나 전자는 지휘대상, 즉 부하의 특성에 따라 지휘관의 적절한 지휘관리 방법에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시사해 주고 있으며, 후자의 경우는 부하의 수, 즉 부대의 규모에 따른 지휘관의 필요한 자질이 이러하니, 그에 해당하는 지휘관들은 지휘관으로서 요구되는 필요한 자질들을 갖추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교훈적인 내용으로 받아들일 수 있겠다. 어쨌든 위의 두 이야기가 공통으로 분명하게 시사하는 바는 “지휘관은 지휘대상과 그 규모에 따라 다르게 지휘관리 방법을 구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부하를 거느려야 하는 위치에 있는 사람(지휘관)에게 요구되는 지휘관으로서의 자질은 부하들의 특성이나 규모, 부여된 임무, 환경 요소 등에 따라서 같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우리의 통상적인 표현으로 대대장, 연(전)대장, 사단장, 군단장, 군사령관의 지휘관리 방법은 같을 수 없으며, 같은 위치의 지휘관이라고 해도 과거, 현재, 미래의 지휘관리 방법이 같을 수 없고, 전방과 후방, 전투부대와 비전투부대 지휘관의 지휘관리 방법도 같을 수 없다는 것이다. 사회의 조직에서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시중의 서점에 가보면 많은 사람들이 리더십 관련 책들을 출간하고 있다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필자의 경험에 비추어 볼 때 대부분의 리더십 관련 서적들이 관료조직의 최고경영자나 개인소유 회사의 오너(owner)에게 요구되는 자질 또는 필요한 사항들이며, 때로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리더라는 명확한 정의 없이 추상적이며 개념적인 리더십 관련 일반 사항들을 기술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서적들이 군의 중·하급 지휘관들에게는 현장에서 직접 부대를 지휘하고 관리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실제로 일선 현장에서 초급 지휘관으로부터 고급 지휘관으로 성장해 가는 과정에 있는 사람들이 지휘관으로서 직책을 수행해야 하는 데 참고할 만한 적절한 현장 지휘 지침서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느껴 왔기 때문에 그러한 필요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필자는 그동안 자신이 초급 지휘관으로부터 시작하여 중급 지휘관 이상으로 성장해 오면서 참고해 온 리더십 관련 서적들의 내용과 실제로 겪은 시행착오, 자신을 실험의 대상으로 적용해 본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이 글을 쓰게 되었다.
지휘관리 방법의 핵심은 “지휘관이 조직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기에게 주어진 자원, 그중에서도 특히 인력을 어떻게 관리하느냐?”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휘관리 방법 역시 사람을 다루는 하나의 기술로 보고 「지휘관리술」이란 제목 하에, 군대조직의 특성이기도 한 전형적인 관료조직을 대상조직으로 제한하여 조직의 특성에 따라 해당 지휘관이 ‘어떻게 하면 부하들이 진심으로 따를까? 그래서 효과적으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에 초점을 맞추어 내용을 전개하였다. 그러나 비관료 조직의 경우라 해도 결국 조직 내에 속한 사람을 적절하게 관리할 때에만 조직이 원하는 바를 달성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비관료 조직을 관리해야 하는 사람이라 해도 충분히 참고는 되리라고 생각한다.
구성은 먼저 1부에서 지휘관리술의 서설 및 지휘관리술 기본에 대하여 언급하였고, 2부에서는 필자의 경험에 의해 축적된 일선단위부대 지휘관으로부터 중간제대 및 최고지휘부 지휘관에게 요구되는 지휘관리술을 기술하였다. 비록 내용은 미흡한 점이 많으리라고 생각되나, 이 책을 쓰는 동기에 언급했듯이 관련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소망이다.
― <머리말>
- 차 례 -
머리말
1부 지휘관리술 이해
제1장 지휘관리술 서설
제2장 지휘관리술 기본
2부 지휘관리술의 실제
제1장 일선단위부대
1. 부대 특성 및 지휘관리 환경
2. 단위부대 내 최일선 지휘관의 지휘관리술
3. 단위부대 내 중간지휘관의 지휘관리술
4. 일선단위부대 지휘관의 지휘관리술
제2장 중간기능부대
1. 부대 특성 및 지휘관리 환경
2. 중간기능부대 지휘관의 지휘관리술
제3장 최고지휘부
1. 부대 특성 및 지휘관리 환경
2. 최고지휘부 지휘관의 지휘관리술
[2022.07.25 발행. 403쪽. 정가 5천원(전자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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